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원전관련주 1탄) 두산중공업(034020) 호재 및 주가 전망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0.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최근 원전 관련 주식들의 큰 상승이 보여지며, 엄청난 주가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어 원전관련주들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국제유가가 오르고 에너지난이 심각해지면서 원자력 발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결과는 두산중공업이 하루에 15%가 넘는 주가상승을 보여주는 결과로 작용되었습니다.

 

최근 두산중공업뿐만아니라 한전기술, 일진파워 등 여러 원전관련주들의상승이 무섭게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은 두산중공업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두산중공업(034020)

출처: 네이버증권

1962년 9월 설립되어 발전설비, 산업설비, 주단조품, 제철, 제강품의 제조 및 판매업과 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 토목과 건축공사, 레저, 연료전지 주기기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올해 7월 두산인프라코어 사업부문을 매각을 완료하였습니다.

 

출처: 반기보고서

올해 2분기 반기보고서를 보시게 되시면 두산인프라코어의 매출비중이 상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상 현재 매출이 그렇게 높게 나오고 있는 기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미래 가치성을 보았을 때 두산 중공업의 가치는 높게 평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두산중공업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원전 때문입니다.

두산중공업은 예전부터 원전관련주로 엮여있었으며, 원전 테마가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두산중공업은 엑스-에너지 SMR 주기기 제작 연구와 시제품 제작, 설계 최적화 연구 등을 수행하며 SMR 설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SMR은 소형원자로로 미래 전력보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 미래 먹거리 중 하나이며, SMR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과 중국 전력난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의 도입시기가 너무 빠른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원전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져만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전세계적으로 현재 모든 관심은 원전에 쏠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상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두산중공업은 매년 재무제표가 상당히 좋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과 다르게 올해 안정적인 재무현황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시다시피 두산의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갈 뻔한 상황에서 살아남은 기업이기에 부채총계는 상당히 높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두산중공업은 신규 자회사 두산퓨얼셀의 매출 기여에도 원전 및 석탄발전 관련 수주 부진과 두산인프라코어의 사업부문 실적 제외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 축소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사업부문이 빠지게 되었던 것이기에 매출에 큰 타격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외 대형 EPC공정 확대 및 구조조정 효과등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었으며, 두산 밥캣 PRS 평가이익 반영 및 외환차손 감소등으로 순이익도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두산은 현재 두산인프라코어 사업부문의 매각에도 글로벌 소형원전(SMR) 시장의 확대 및 베트남 붕앙2 PJ 등 신규 수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두산밥캣의 자회사 편입효과로 외형 성장 및 수익성은 향상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