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포장지가격 상승! 제지관련주 2탄) 신풍제지(002870) 호재 및 주가 전망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0.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최근 주가의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골판지 관련주에 대해서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상품 포장용 제지 가격이 이르면 올 연말 10% 가량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해석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는 전세계적으로 모든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은 1000개 이상의 식음료, 택배, 운송 업체들에 골판지 상자 가격 인상안을 제시하였으며, 가격을 약 10% 올리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결국 기업들이 가격 인상을 얼마나 받아들이는 지에 따라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보여줄 수도 있다고 보는 상황입니다.

 

그럼 오늘은 제지관련주 2탄 신풍제지에 대해서 분석하겠습니다

 

 

신풍제지(002870)

출처: 네이버증권

신풍제지는 1960년 1월에 설립되어 1976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국내외 제지회사의 종이를 매입해 거래 중개 및 판매 영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평택고덕 국제신도시 개발사업으로 평택공장부지가 수용됨에 따라 2020년 1월 평택공장의 백판지 생산 중단, 본업을 제조업에서 유통업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출처: 반기보고서

신풍제지도 정말 간단합니다. 기업에서 포장용 상자를 토대로 100%의 매출비중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신풍제지가 대장주 중 하나로 불리고 있는 이유는 골판지 관련주 중에서 가장 시가총액이 낮기 때문에 대장주로 엮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테마에 엮이게 되면, 시가총액이 낮은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 만큼 신풍제지도 대장주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어제 주식장에서 대장역할을 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아쉽게도 막판에 미끌어지는 모습을 보여준 만큼 시가총액이 낮은 주식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신풍제지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신풍제지는 지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에이트엠의 연결 제외, 자회사 에스피모터스의 수입자동차 판매 부진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는 축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원가구조 개선, 인건비, 감가상각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이 완화되며 영업손실 규모는 축소되는 모습이 보여졌으며,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신풍제지는 내수경기 개선으로 자회사 에스피모터스의 수입자동차 판매가 증가하게 되거나, 주력사업인 백판지 생산의 중단으로 인해 신규 수입원이 확보되거나, 이런 쪽에서 현재 매출적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결국 제지 관련주는 테마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장기적으로 들고가기에는 재무상 어려움이 보이는 주식이라고 보여집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