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믿기지 않은 하한가) 서전기전(189860) 원인 파악 및 주가전망, 배당금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일단 당분간은 시작을 하면서 당부의 말씀을 드릴려고 합니다.

오늘 오후장부터 대부분의 주식들이 일제히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예시로 서전기전, 한신기계, 한송네오텍, 티비씨, 카카오게임즈 등등 여러개의 주식들이 있습니다. 극히 일부만 말씀드린 거지만, 사실상 저는 지금 주식장이 위험한 상황이라는 느낌을 보았습니다.

따라서 자금 확보를 조금씩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심하고 조심해서 나쁠 것이 없는 상황이기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다뤄볼 주식종목은 바로 서전기전입니다.

정말 올해 초부터 꾸준히 상승을 이어온 주식이며, 올해 초 3000~5000원대에 머물던 주식이 15,000원까지 상승하는 무시무시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더불어 오늘 중국의 원전 소식과 함께 원전주들의 상승이 일제히 보여졌습니다.

하지만, 종가는 -30%로 마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서전기전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서전기전(189860)

서전기전은 1992년 1월에 설립되어 고압 및 저압 수배전반, 전동기제어반, 자동제어반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청 성능인증, 조달청 우수제품지정, 기술표준원의 신제품인증을 획득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은 업체입니다.

 

2017년 1월 전기자동제어반, 배전반 등을 제조하는 퓨처파워텍의 지분을 전량 매각함에 따라 연결에서 개별기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서전기전의 갑작스런 하한가

출처: 서전기전 공시

오늘 서전기전의 하한가는 바로 위 공시 내용 때문입니다. 서전기전은 부정당업자 제재처분을 받아 내년 4월 30일까지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과 거래가 중단되었다는 공시입니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자면, 중소기업벤처부는 2013년 4월 ~ 2015년 7월 한국가스공사가 진행한 배전반 구매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이에 따른 부적격 업체로 지정이 되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부적격업체로 지정이 될 경우 짧게는 1개월, 길게는 2년의 공공 입찰이 제한이 되고 심각하면 영업정지 등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서전기전은 예상 입찰중단 기간을 내년 4월까지로 명시하였으며, 이에 따른 항소를 재기한 상황입니다.

지금 현 상황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바로 매출액입니다.

이번 사업의 매출 중단금액은 현재 341억원으로 최근 사업연도 매출액 대비 55.84%에 달하는 엄청난 비중을 가지고 있는 사업이기에 내년 4월까지의 입찰 제한은 현재 서전기전에게는 엄청난 타격으로 보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까지가 사실적으로 명시한 내용입니다.

지금부터 주관적으로 판단해보자면, 현재 재판이 끝난 상태는 아닙니다. 결국 항소를 하였고, 추후 결과에 따라 기한이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항소를 하게 될 경우 기한이 줄어드는 느낌이 보여지지만, 결국 서전기전 입장에서는 엄청난 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서전기전은 원전 관련주로 엮여있는 상태이며, 원전과는 관계가 없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서전기전 주가

출처: 네이버증권

서전기전은 2021년 11월 4일 기준 시가총액 1,052억원, 코스닥 907위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금일 서전기전은 오전 상승장을 보여주며, 최대 4.85%까지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의 원전 소식과 함께 모든 원전주들의 상승장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오후장에서 중단 공시와 함께 14:40분부터 15:17분 대략 30분동안 -30%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금일 기타법인의 매도가 있는 것으로 보아 미리 사전에 알고 있었던 내용에 의한 하락이 보여졌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외국인과 프로그램이 하한가에서 매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지속적인 흐름을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보여집니다.

 

서전기전 배당금

서전기전은 2016년 1주당 110원 지급한 내역이 있습니다. 다만, 2017년에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다가 2018년 50원, 2019년 30원, 2020년 3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사실상 올해도 30원으로 예측되었으나, 현재 사업에 큰 타격이 있는 만큼 올해는 지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서전기전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서전기전은 전기공사 및 기타부문 수주 부진이 이어졌으나, 저압 배전반, 전동기 제어반, 분전반 등의 수주가 견조하게 이어진 가운데 고압 배전반의 수주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큰 폭의 성장과 원가율 하락 및 판매관리비 부담의 완화 등으로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좋은 흐름으로 이어지며, 주가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였으나, 결국 우려했던 일이 터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서전기전의 사업 매출에 큰 타격을 줄만한 일이 생겼기에 이에 따른 관망이 필요하실 것으로 보여집니다. 결과적으로 매출 비중 55%에 차지하는 사업이다보니 주가도 큰 타격을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의 재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결국 장기적으로 봐야할 문제이며, 단기적으로는 관망이 필요한 시점이라 보여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