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CCIV(루시드 모터스) 상승에는 이유가 있다? 전망 분석 및 호재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6. 5.
반응형

오늘은 화제의 주식 미국 SPAC 주식인 CCIV를 분석하려고 합니다. 일단 CCIV를 분석하기 전에 도대체 SPAC이 뭐길래 5월 말부터 SPAC 주가가 일제히 급등을 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펙(SPAC)은 증시에 상장돼 거래되지만 그 자체의 기업가치는 있는 종목이 아닙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아직 합병되지 않았고, 실적도 없는 주식입니다. 다만, 비상장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서류상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펙은 증권사가 신주를 먼저 발행해 공모자금을 모아 주식시장에 신규상장 한 뒤 3년 이내에 비상장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방식입니다.

 

루시드 모터스

그러면 왜 스펙 합병상장을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스펙합병상장이 더 빠르고 간편하며 비용이 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미국은 스펙 광풍이라고 불립니다. 코로나 19가 글로벌 증시를 끌어내린 뒤 미국 증시에서는 스펙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 주식시장의 스펙 상장은 248개에 달했으며, 2020년 IPO 기업의 55%가 스펙이었을 정도입니다. 우리는 이런 스펙 상장기업에서도 가장 큰 기대주로 불리고 있는 루시드 모터스에 대해서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루시드 모터스

올해 2월 미국 전기차 회사 루시드 모터스가 스펙 CCIV(처칠 캐피털)과 합병에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합병가치는 240억 달러까지 평가되면서 CCIV의 주가는 급등하게 됩니다. 최고가 60달러까지 치솟던 CCIV주가는 5월 말 기준 19달러까지 떨어지는 모습이 보이며, 이는 스펙 상장에 대한 두려움도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루시드 모터스는 미국의 전기 자동차 회사입니다. 본 회사는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캘리포니아 주 뉴어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그들의 첫 번째 자동차인 루시드 에어를 개발한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큰 관심을 받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양산형이고 한번 충전으로 약 823km를 주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보여주었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테슬라 모델 3 롱 레인지 모델의 경우 주행거리가 528km로 가격대는 5999만 원인 데에 비해 가격은 비싸지만 그만큼의 메리트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루시드 에어는 출시가 77400달러에서 169000달러 등의 옵션별로 금액이 상이합니다. 루시드 모터스의 전략은 고급형 자동차를 생산하여 판매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으며, 추후 SUV 출시 등 단계적인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루시드 모터스는 미 애리조나에 전기차 공장을 만들고 있으며 지난 12월 공장 1단계 공사를 완료했다고 전문매체를 통해 보도했습니다.  더불어 올해 루시드 모터스는 애리조나 주에서 자동차 생산공장을 준공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루시드 모터스는 5월 초 증시 상장을 준비하면서 경영진 및 기술팀 강화를 위해 웨이모, 인텔, 엑스 페리 등으로부터 인력 스카우트를 강화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런 가운데 루시드는 웨이모로부터 셰리 하우스를 CFO(최고 재무책임자)로 영입했다고 테크크런치가 보도했습니다. 여기서 하우스는 웨이모에서 4년간 근무했는데 가장 최근에는 회계 및 투자 담당 책임자로 근무했습니다. 이와 같은 신규 채용은 루시드 모터스가 처칠 캐피털과 합병이 수 주 내에 종결될 것으로 예상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 합병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는 추측을 암시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루시드 모터스의 CRO 롤린슨은 향후 3단계의 공장 증설을 통해 연간 36만 5000대의 차량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오는 2022년 말까지 미국 전역에서 3000개의 고용 창출도 계획하고 있는 만큼 계획이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에 따라서 불리는 별명으로는 '테슬라의 대항마'로 불리며 그에 따른 현실적인 계획을 보여주고 계획에 따른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펙 합병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주식이 큰 폭으로 떨어졌던 만큼 조금씩 주식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서 미래적 가치성은 충분한 주식으로 보이며, 새로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20~21달러 밑에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지속적인 상승을 통해 저점에서 구매가 어려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부분 매수를 통해 저점을 잡아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상 테슬라의 대항마 '루시드 모터스'의 분석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