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현대차(005380) 더 오릅니다! 호재 및 분석 전망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6. 7.
반응형

현대차 더 오릅니다! 

오늘은 스타트가 바로 현대차 더 오른다는 주제로 분석글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반도체 수급 불안으로 자동차 업계는 많은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대차가 더 오른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모순 아니냐?라고 이야기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네! 더 오릅니다.

 

오늘은 기업분석을 들어가기 전에 오르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현대차 이번 1분기 영업이익 1.6조로 발표가 나왔죠 매출액 또한 27조로 매우 좋습니다.

2020년 1분기보다 매출이 12% 영업이익 82% 정도 상승한 수치입니다. 작년 1분기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실적이 부진했다는 점을 감안해도 호실적을 거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대차는 작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SUV. 제네시스 중심의 판매를 진행하며,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제네시스와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 뛰어들면서 판매량이 증가하였던 점을 봤을 때,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우호적인 환율은 실적 상승세를 다소 상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에 횡보를 보였던 모습도 종종 있었습니다. 더불어 중국의 부진이 길어지고 있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닏.

아이오닉5

하지만 여기서 지켜봐야 할 점은 아이오닉 5 출시를 더불어 투싼 제네시스 등등 신차 투입을 통해 실적 흐름을 상승추세로 높여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아이오닉 5의 경우 현대 모비스의 구동모터 초기 생산 문제로 생산이 원활한 상황은 아니지만 국내 사전계약 하루 만에 90% 이상이 팔리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더불이 현대차의 핵심 제네시스의 GV시리즈로 흥행을 이끄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2분기 안으로 미국 시장을 잡을 수 있도록 목표를 세워두고 있습니다. 더불어 5월에 현대차에 대한 기사가 나오게 됩니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미국에 74억 달러(약 8조 1400억 원)를 투자하겠다는 발표가 나오며, 미 현지에선 "바이든 행정부의 '그린 뉴딜'과 '바이 아메리칸(미국 제품 구매)' 정책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중 미국서 전기차 생산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진행하겠다는 이야기를 발표하였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볼까요? 기아차의 경우 2009년 미국에 조지아 공장을 설립해 첫해 1만 5000대 생산을 시작으로 2010년 15만 3000대, 2012년 35만 9000대 등으로 생산을 늘렸습니다. 이 기간 대미 수출 물량 역시 2배 이상 상승하였던 만큼 기아차는 조지아공장을 통해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할 현지 공급체계를 확보하는 한편 관세와 물류비용 절감, 환리스크 축소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로 도약하였습니다. 이처럼 현대차의 진출은 전기차를 넘어 수소차, 자율주행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글로벌 산업을 선도하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한걸음을 떼기 시작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및 분석

현대차는 1976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입니다. 현대자동차 하면 사람들마다 생각하는 차종이 각각 다르겠지만, 대표적으로 제네시스 시리즈, 신형 아반떼, 그렌져, 소나타, 펠리세이드 등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라는 브랜드를 통해 국내 자동차 업계에 핵심을 다루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현대 자동차의 사업에는 주 사업인 차량 부문 약 78%를 차지하고 있으며 금융 쪽에는 약 15% 정도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종목분석

현대자동차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액을 보시면 매해가 지날수록 꾸준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2018년과 비교하였을 때 매년 매출액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2020년 1분기 매출액보다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보다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이 보이며, 이는 신차 출시로 인한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대자동차는 총 4가지로 요약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규모 형태는 매우 좋습니다.

안정성은 매우 좋습니다.

성장성 매우 좋습니다.

수익성은 점차 좋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매출액은 작년 기준 50조 6,610억이며, 사원수는 총 71,500명입니다. 기업 형태는 대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현재 코스피 8위에 해당되는 대기업입니다.  부채비율은 46.8%, 당좌비율 121.8%로 신용등급도 최상으로 안정성 또한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매출액 증가율 3.1%, 자산 증가율 6.1%, 영업이익증가율은 -51.4%였으나 점차 좋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수익성이 다른 지표에 비해 좀 낮은 모습이 보이지만, 현대차의 횡보를 비교하여 미래 가치성을 보았을 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체적으로 수직적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