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기아 호재 및 분석 정리글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현대차와 양대산맥으로 불리는 기아차에 대해서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기아차는 이번에 EV6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큰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기아차를 진입하시려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분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기아 호재 및 분석 정리글

기아차(000270)

기아차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이자, 대표 차종으로는 K3, K5, K7, K9 등 K시리즈 셀 토스, 스팅어, 텔루라이드, 이번에 출시될 EV6등 여러 자동차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국내에서 많은 양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자칫 국내 기업으로 국한해서 기아차를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아차는 국내 매출 중 수출이 50%가 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기아 마크 교체 등으로 이미지 변화를 주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방면으로 변신을 꾀하는 모습이 보여 국내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추진하고 있어 미래 가치성을 높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현재 국내외 다방면으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21년 기아자동차 해외 판매전략을 통해 북미시장, 유럽시장, 중국시장 등의 판매 실적을 높일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북미시장의 경우 신형 쏘렌토와 카니발 등 SUV 비중을 확대함으로써 현지 판매의 질적 강화를 높이는 전략을 세웠으며, 유럽시장의 경우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확대하여 친환경차 중심 캠페인을 지속 강화하여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2021년 3월 15일 첫 전용 전기차 EV6를 공개하였으며, 현재 7월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전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때의 주가 상승을 더불어 이번 EV6 또한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노려볼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종목 분석

 

기아자동차는 2020년 4분기부터 영업이익이 크게 확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6%로 하락한 모습이 보이지만, 크게 상승한 영업이익을 통해 2021년도 영업이익이 작년 분기 대비 크게 늘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아자동차의 재무상황을 총 4가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규모 형태 좋습니다

안정성 좋습니다

성장성 좋습니다

수익성 나쁘지 않습니다

 

수익성의 경우 영업이익이 전분기부터 확대된 모습이 보이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한 것이 아니기에 이에 대한 추가적인 모습이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매출액은 34조 3,623억 사원수는 총 35,380명으로 기업형태는 대기업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상장되어있으며, 부채비율은 76.4%, 당좌비율 116.2% 신용등급은 최상으로 상위 16%로 안정적인 기업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증가율 1.5%, 자산 증가율 8.4%, 영업이익증가율 -20.9%로 영업이익증가율이 -20%이나, 전분기부터 영업이익이 크게 확대된 점을 고려하였을 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현직자 리뷰

 

어김없이 찾아오는 현직자 리뷰 시간입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의 복지도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기아자동차에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장점과 단점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업 신입 입사 4년 차

장점: 직장분위기가 많이 열려 있어서 의견 개진에 자유로운 편이다. 채택은 다른 문제지만.

단점: 복지. 급여 다 만족스러운 편이라서 특별히 안 좋은 점은 없다

 

기획/전략/경영 경력 입사 5년 차

장점: 복지 수준도 좋고 자기 계발도 지원해줘서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단점: 특별히 나쁜 점은 없다. 가끔 고지식한 상사가 있긴 하다.

 

생산/제조/설비/조립 입사 9년 차

장점: 수평적인 관계여서 선후배라는 존재 없이 편하게 작업이 가능

단점: 초봉이 높은 편이나 연봉 인상률이 높지 않음 다른 사람들은 월급을 많이 받는 줄 알지만 그렇지 않음

 

기아차는 수평적인 구조에서 직원들을 대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기아차 항상 응원합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