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메타버스 시대도약! 코세스호재 및 분석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6.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요즘 가상현실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그리고 오늘 뉴스를 통해 매체에서 보도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코세스라는 기업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메타버스 시대도약

더보기

코세스(089890)

코세스라는 기업을 설명드리기 전에 '메타버스'라는 말부터 설명을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신문이나 뉴스에서 메타버스라는 이야기가 많이 보이고, 심지어 메타버스 관련주도 생기고 있는 시점입니다. 그럼 우리는 메타버스가 과연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현실 세계를 말합니다. 주변 오락실이나, VR을 통해 많이 접할 수 있는 것도 바로 가상현실 세계인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가장 주목받는 이유로는 미국의 IT업체인 린든랩이 만든 가상세계 시뮬레이션 게임 세컨드라이프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이용자가 만드는 콘텐츠가 상품이나 공유의 소재가 되며 가상통화를 사용하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호주에서도 어스 2라는 게임을 통해 현재 가상의 지구에서 땅을 직접 사고파는 가상 부동산 게임이 등장하였습니다. 호주 출신 개발자가 만든 이 게임은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지구와 동일한 크기인 가상 지구에서 10제곱미터 단위로 땅을 쪼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게임입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돈은 가상 화폐가 아닌 실제 미국 달러를 계좌이체, 신용카드, 페이팔 등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3차원 가상세계라고 불리는 메타버스는 기존의 가상현실이라는 용어보다 더 발전된 개념으로 인터넷상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말합니다.

그럼 코세스라는 기업에 대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코세스는 월래 고려반도체로 불리던 회사로 2018년에 상호를 코세스로 변경하였습니다. 업종은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de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장비 등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왜 그럼 코세스라는 기업이 주목을 받게 되었는가?

오늘 뉴스매체를 통해 보도가 되었습니다. 현재 메타버스 핵심장비로 알려져 있는 리페어 장비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회사가 바로 코세스입니다. 국내 대기업에 공급한 데 이어 현재는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에 제품 평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오늘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미니 및 마이크로 LED의 생산 수율을 높여주는 리페어 장비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업체로 세계 최초로 개발 후 양산해 국내 대형 가전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인기 및 관심이 많은 만큼 이번 세계 최초의 타이틀은 엄청난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평가됩니다. 코세스는 이뿐만 아니라 여러 업체와 계약을 맺으며 공격적인 개발 및 투자 진행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지난 3월 SK하이닉스와 42억 반도체 제조장비 계약을 맺었으며, 지난 4월 나노엔텍 차세대 항암 진단키트 턴키 생산 계약을 맺은 만큼 반도체 및 레이저 장비 전문업체로서 바이오까지 투자를 진행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코세스 재무제표

코세스는 현재 2021년 6월 22일 기준 시가총액 1,824억 원으로 코스닥 580위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코세스라는 기업의 전자공시를 확인해보시면, 예전부터 자기 주식 취득을 위한 신탁계약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세스는 유안타와 여러 차례 신탁계약을 맺으며, 코세스의 자금으로 유안타가 장내매수를 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이는 코세스가 자기 주식을 꽤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코세스의 매출액을 보시면 매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6년에 적자가 나왔던 이후 꾸준히 흑자로 전환되면서 상승을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특히 2020년 3분기때 가장 많은 매출액을 기록하였던 모습도 보여집니다.  다만, 코세스는 매출채권이 크게 증가한 모습이 보여집니다. 매출은 소폭 감소했는데 매출채권이 크게 증가했으니, 매출채권 회전율이 낮아졌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형자산을 확인해보니 감가상각이 되지 않는 토지의 비중이 60% 차지하고 있고, 건물의 비중이 큽니다. 따라서 매출 원가에 관련되서는 긍정적으로 보이는 부분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코세스의 부채는 크게 변화된 부분이 없기에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이 감소하였는데 매입채무도 감소한 부분에서 좀 아쉬운 부분이 남습니다. 결과적으로 코세스는 매출원가의 감소로 매출 총이익이 증가하는 모습이 보이며, 그로 인해 영업이익이 증가한 모습이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2019년과 비교하였을 때 매출은 비슷하나, 영업이익이 증가하였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코세스라는 기업이 매년 매출액이 증가하며,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과 함께 현재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미래의 가치성은 높은 모습이기에 장기투자를 진행하기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