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아직 한발 남았다! 대한전선(001440) 호재 및 주가 분석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요즘 가장 핫한 주식, 들어가면 가장 행복한 주식 대한전선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저도 대한전선 작년 11월 말에 들어가 900원까지 떨어진 모습을 보고 꾸역꾸역 버텨왔었습니다. 물론 그 시기의 대한전선은 정말 처참했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버티신 여러분들께 얼마전 5천원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정말 대단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늘은 이 대단한 대한전선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더보기

대한전선(001440)

대한전선은 각종 전선, 소재 및 적산기계의 생산, 판매 및 전기공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1955년 설립되어 충청남도 당진시에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주가전망

종속기업으로 칸서스무주파인스톤사모부동산투자신탁, 티이씨제이차유한회사 등의 투자업 및 금융업 영위 업체와 해외법인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 전력기기 생산을 위해 합작법인 SaudiTaihan을 설립, 현지화 전략 본격화 및 향후 아프리카와 유럽시장으로의 진출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대한전선 검색어

그 시기의 대한전선의 관련 검색어는 보시는 바와 같이 언제 망해도 모를 정도의 주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대한전선의 주주분들은 모두 회사의 미래성을 보고 버티신 분들이기에 대한전선의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대한전선을 진행하기에 앞서 저는 대한전선이 5천원까지 갈 것이라고 보고 있는 사람이기에 약간의 편파 분석도 진행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한전선 주식회사는 1955년 2월 21일 설립하여 1968년 12월 27일 상장된 기업입니다. 현재 각종 전선 및 일반 전기기기, 통신 기재 및 철재 철선의 제조판매, 비철금속의 제련, 비철금속 제품의 제조가공 및 매매, 전기 통신, 설비공사업 등 전선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 호재

출처: GUKJENWS

지난 5월 호반그룹에서 대한전선 인수를 완료했습니다. 그로 인해 대한전선의 주가는 최고점 5천원까지 찍고 내려온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다각화로 인해 호반그룹이 재계 35위로 급성장하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2018년 처음으로 대기업 집단으로 지정된 호반그룹은 44위 순위로 재계에 등장했고, 지난 4월 공시에서는 37위로 순위가 눈에 띄게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5월 25일 35위까지 도약하는 모습이 보여졌습니다.

 

출처: GUKJENEWS

현재 대한전선은 적자회복을 위해 여러 방안을 제시하며 경영을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그 중에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1분기 매출 4,443억원으로 전년동기 24.4% 상승하였습니다.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55억원으로 6.8(4억원) 소폭 감소했지만 순손실은 43억원으로 전년 흑자(27)을 잇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대한전선은 ESG경영으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복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대한전선 주요사업

대한전선의 주요 사업은 전선부문과 기타 부문으로 구분되며, 주요 제품으로는 초고압 케이블, 통신케이블, Copper Rod 등이 있으며, 현재 대한 VINA(베트남), M-TEC(남아공), 사우디-대한(사우디) 현지 공장 활용과 현지 업체와의 MOU 등을 통한 신규 영업판로개척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이전까지 주인이 없는 회사였으나, 5월 25일 호반그룹이 대한전선 인수를 공표하며 주식이 크게 반등을 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더불어 대한전선이 코스피 200에 새로 편입하였다는 이슈가 부각되면서 현재까지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 공매도는 코스피 200 종목군/코스닥 150 종목군만 가능하며 대한전선을 비롯하여, SK바이오사이언스, 효성 첨단소재, 효성 티앤씨 등 5개 종목이 코스피 200에 새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5월 20일 기점으로 점진적 우상향을 보여주고 오늘 최고점을 찍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다만, 대한전선의 재무상태는 여전히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전기장비 업종 중에 유일하게 재무상태가 평 1개입니다. 더불이 급하게 올라간 느낌이 보이기에 빠르면 오늘, 늦으면 내일까지 오르고 크게 조정을 갖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는 차트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는 에이비 프로바이오입니다. 에이비 프로바이오는 코로나 관련 이슈로 작년 11월 크게 상승을 보였으며, 큰 폭으로 추가 상승을 지속적으로 가져갔습니다. 하지만 이후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이 보여 에이비 프로바이오 주주분들의 실망감을 높여왔는데요. 이는 에이비 프로바이오의 악재가 있었던 점도 있었기에 큰 폭으로 떨어진 모습이 보이지만, 대한전선은 큰 악재가 없기 때문에 이토록 크게 하락을 보이지 않고 조정을 가질 것이라 판단됩니다. 

재무분석

출처: 팍스넷

대한전선은 현 시각 코스피 131위를 기록하며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을 요약해서 총 4가지로 요약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규모 형태 좋습니다.

2. 안정성 좋습니다.

3. 성장성 좋습니다.

4. 수익성 안 좋습니다.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대한전선의 매출액은 총 1조 4,483억 원이며, 사원수는 총 843명으로 중견기업에 해당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212%에 당좌비율이 60.9%로 상위 60%에 해당되어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성장성은 매년 자산 증가 및 영업이익, 매출액을 비교하였을 때, 매출액 증가율 3.8%, 자산 증가율 -2.3%, 영업이익 증가율 98.9%로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아진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상위 18%에 해당합니다. 다만, 수익성이 다른 지표에 비해 낮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률 3.6%, 매출액 순이익률 1.7%, 자본금 순이익률 6.9%로 상위 73%에 해당합니다.

더불어 대한전선의 ROE가 -3.78%로 지표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직 근무자에 대한 평가

기업의 가치만큼 중요한 것이 기업의 만족도입니다. 기업의 현직 근무자들의 평가를 통해 기업의 미래성을 추측해볼 수 있으며, 인재양성에 어떻게 힘을 쓰고 있는지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입 입사 2년 차

장점: 눈치 볼 필요 없이 칼퇴가 가능하다. 워라밸이 좋으며, 식당밥이 맛있다. 사람들이 좋다.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받은 적이 없다. (부바부 케바케) 최근 호반에 인수되어 미래가 밝아졌다.

단점: 성과급 없다. 회사가 어려운 시기를 걸어오다 보니 연봉이 높지가 않다. 이렇다 할 복지가 없다.

신입 입사 1년 차

장점: 사람들이 괜찮고 식당밥 쌈, 그리고 호반그룹 인수로 성장 가능성이 보임

단점: 업무가 많이 밀려옴, 인원 부족으로 인한 업무강도가 강하다.

신입 입사 2년 차

장점: 일을 찾아서 하는 성향이 있다면 본인 직급에 비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곳.

단점: 동종업계 대비 낮은 연봉 그리고 별도의 성과급은 없음.

신입 입사 1년 차

장점: 눈치 안 보고 휴가를 씁니다. 집중휴가제도 도입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점: 급여 수준이 높진 않고 야근수당이 별도로 있지 않습니다.

이렇듯 회사의 평가가 나쁘지 않은 모습이 보이네요 대한전선의 미래성을 볼 수 있었으며, 현재 주식이 생각보다 많이 올라갔다는 것은 주주분들이 더 잘 아실 것이라 판단됩니다. 물론 대한전선은 5천 원갈 것입니다. 다만 건강한 조정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그 시기가 언제 올지 모르지만, 빠른 시일 내에 올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여기서 제 생각은 50% 익절 후 저점에서 다시 매집을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