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델타변이 진단 자가검사키트 등록?! 수젠텍(253840) 호재 및 주가 분석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7. 12.
반응형

수젠텍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델타변이 진단 자가검사키트가 영국에 등록됬다는 소식과 함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수젠텍'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번 수젠텍의 항원 자가검사 진단키트는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 비강 도말 검체를 채취해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15분 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키트입니다.

 

특히 변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 바이러스의 항원 부위를 겨낭하기 때문에 델타 변이의 진단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기에 큰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델타변이에 대한 관심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델타변이 자가검사가 가능한 키트가 나왔다는 것은 엄청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수젠텍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더보기

수젠텍(253840)

출처: 수젠텍 홈페이지

수젠텍은 아프리카BJ 용느의 아픈손가락 중 하나로 알려진 주식입니다.

출처: 네이버증권

수젠텍은 작년 9월 최고가 65,800원을 경신하고 주가 하락을 이어왔습니다. 그 이후 최저가 13,250원까지 하락 후 반등을 보여주었으나, 최근까지 하락세를 면치 못하다 이따금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주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작년부터 진단키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며 필로시스, 수젠텍, 엑세스바이오 등 여러 진단키트 회사에 대해 투자를 진행하였고 손해를 본 기억이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물론 이득을 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차트를 보면 손해를 보신분들이 더 많으실 것이라 판단됩니다.

 

수젠텍은 체외진단용 제품, 원료, 보조시약 개발,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ETRI로부터 기술이전과 ETRI홀딩스의 지분참여로 설립된 미래창조과학부 연구 개발 특구 제 28호 연구소 기업입니다.

 

수젠텍은 면역화학 기반의 개인 맞춤형 POCT 시스템과 관련된 기술 및 제품 개발로 개인에게 특화된 검사나 모니터링을 통해 개인의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Professional POCT제품으로는 임신테스트와 배란테스트 제품입니다. 이는 일반 소비자가 스스로 검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당사의 캐시카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젠텍의 전신은 (주)아큐젠헬스케어입니다. 수젠텍은 2012년 2월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하고 5월에는 중소기업청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및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소 기업전략육성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듬해 1월 기업 부설 연구소를 설립하였고, 10월에는 상호를 수젠텍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출처: 코스닥 기업보고서

 

수젠텍은 2020년부터 코로나19가 생겨나면서 코로나 항체 진단키트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수젠텍은 이미 2011년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으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9년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로 상장되었습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을 빠르게 시작해 항체 신속진단키트를 상용화한 모습이 보여집니다. 그 이후 수출용 제조허가를 받아 유럽, 동남아, 남미 등에 수출하였으며, 이로 인해 2020년 매출은 전년대비 975.4%증가한 413.5억원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 또한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항체 신속진단키트는 2020년 12월 국내 정식 승인을 받았습니다. 수젠텍은 항원 신속진단키트 또한 상용화하여 현재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코로나19검사는 분자진단방식이 표준이지만 신속한 진단이나 항체 형성 여부 확인 등을 위해 항원 또는 항체 신속 진단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출처: 코스닥 기업보고서

현재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잠잠해지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와 비례하며 체외진단 시장이 높은 성장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체외진단은 인간의 건강과 관련되어 있으며, 질병 예측 수요 증가로 지속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코스닥 기업보고서

 

전세계적으로 체외진단시장은 기술에 따라 분자진단, 면역화학진단, 현장진단, 혈액진단, 임상미생물학적진단, 조직진단, 자가혈당측정 시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MarketsandMarkets의 시장보고서(2018)에 따르면 기술별 시장 점유율은 분자진단이 30%이상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체외진단사업은 제약과 연계된 다국적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각국은 차세대 체외진단 산업을 세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규제 완화 및 안정성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내도 체외진단 개발 및 산업의 보급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도입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젠텍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수젠텍은 다중면역블롯 진단제품의 판매가 감소하였으나, 코로나19팬데믹 영향에 따른 진단키트의 급격한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현격한 수준의 외형이 성장되었습니다.

 

또한, 현격한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큰 폭 축소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수젠텍은 2020년 4분기부터 재무제표가 눈에띄게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코로나19 진단키트로 사상최대 실적을 달성했기 때문입니다. 수젠텍은 2020년 12월 코로나 항체 신속진단키트를 식약처 정식 승인 받게 되며, 해당 제품이 국내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이 더 늘어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델타변이로 인해 코로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진단키트의 수요는 앞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 폭발은 결국 수젠텍의 주가 상승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코로나 추천주식

 

1. 델타바이러스 억제 치료제 효과?!

 

2. 다시 시작된 코로나시대

 

3. 스푸트니크v 승인임박?!

 

4. mRNA백신 개발 관련주

 

5. 필로시스헬스케어 아시나요?

 

6. 골판지·유통·물류의 날 첫번째

 

7. 골판지·유통·물류의 날 두번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