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살면서 이런주식 처음본다. KG ETS호재 및 분석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 남입니다. 오늘은 요즘 핫한 주식 KG ETS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오늘도 뉴스가 하나 보도되었습니다. 현재 폐기물 관련주로 엮여있는 KG ETS가 22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해양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폐기물 종류에 조개류의 껍데기를 추가하는 내용의 해양폐기물 관리법의 개정안이 의결되었습니다. 그럼 과연 왜 이런 이야기들이 KG ETS에 연관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KG ETS호재 및 분석 정리

 

더보기

KG ETS(151860)

KG ETS는 폐기물 처리 기업입니다. 사업으로는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경사업 부문, 신소재 사업 부문, 바이오 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에너지 환경 사업부문은 폐기물 소각로를 통해 생산된 스팀을 시화공단에 판매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향후 소각열을 활용한 발전 사업을 예정 중에 있으며, 지정 폐기물을 받아 처리비를 받고 처리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두 가지의 사업이 매출에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신소재 사업부문으로 고순도 산화동을 제작하여 반도체 및 전장 시장에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세 번째로는 바이오 사업부문으로 현재 밀양에 공장이 있으며, 바이오 중유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보통 벙커-C 대체연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캐슈너트 오일, 팜오일 등 식물성 유지로 혼합하여 제조한 친환경 연료입니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의 그린 뉴딜 정책과도 연관이 있는 사업이기에 미래의 가치성이 높은 사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KT ETS는 1999년 프랑스 폐기물 처리기업 Veolia 투자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KG그룹에 인수된 이후 KG에너지, 한국 환경에너지, 케이지씨 에스에너지를 차례로 합병하며 규모를 키워 나왔습니다. KG ETS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최근 5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단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2016년 954억 원이었던 매출액은 2019년 가장 최대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 또한 크게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20년 다소 감소한 모습이 보이긴 하지만, 큰 문제가 되지 않을 부분으로 보입니다. 특히 세부사업 매출 구성을 확인해보시면 환경사업과 신소재 사업부문의 매출이 증가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바이오사업부문은 아직 적자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KG ETS 가 관심 받는 이유

일단 먼저 환경, 에너지 사업의 경우 지정폐기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현재 폐기물 처리 단가가 엄청나게 높아진 점이 영업이익률 상승으로 직결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신소재 사업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소재는 산화동 황산동 등을 말하는데, 쉽게 말씀드리면 구리를 쓰임새 있게 제조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결국 PCB 기판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신소재 사업의 미래 가치성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구리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KG ETS의 종속회사도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KG ETS의 종속회사인 KG 동부제철과 케이지 스틸이 있으며, 현재 두 회사는 철강과 항만에 대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출 비중은 철강 부분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철강사업은 철광성, 철스크랩 등을 녹여 철강제품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말합니다. 이 사업의 단점은 초기에 막대한 설비투자가 요구되기에 신규 진입이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일단 증성이 완료되면 공급능력이 계단식으로 증가하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요 근래 철강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포스코 등 여러 관련 기업의 주가가 크게 올라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가 나왔습니다. 매출액 6,900억, 영업이익 578억, 순이익 419억으로 전년대비 700% 이상의 매출을 상승시킨 어닝서프라이즈 종목입니다.

저는 이 회사가 저평가되어 있는 회사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며, 이미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순이익만 봤을 때 크게 상승을 주어야 할 종목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KG ETS는 주주들을 위해 기업에서 주가관리까지 하는 자기 주식 취득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KG ETS는 KG동부제철의 지분조차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모습을 보인 기업이며, 어닝 서프라이즈라는 엄청난 기록을 보여준 회사이기에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