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이제는 실적주가 대세다! 첫번째 현대제철(004020) 호재 및 주가 분석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7.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부터 실적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오늘 그 첫 번째는 바로 현대제철입니다.

 

현대제철은 2분기 영업이익 추정치가 약 4,511억 원으로 최근 3개월 동안 104% 상향 조정되면서 우수한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주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현대제철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더보기

현대제철(004020)

출처: 현대제철 홈페이지

현대제철은 1953년 6월 설립된 일관제철소로 인천광역시 중봉대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인천공장, 포항공장, 당진제철소, 순천공장, 울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봉형강 제품과 열연강판, 후판, 냉연강판 등의 판재류, 강관 등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포스코에 이어 국내 철강시장에서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현대 비앤지스틸, 현재 종합 특수강 등 국내 업체 3곳과 중국, 미국, 인도, 슬로바키아, 체코, 러시아, 멕시코 등에 다수의 해외 유통 및 생산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이 세 주식은 엄청난 주식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철강값이 오르고, 철강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현대제철의 액화 천연가스(LNG) 선용 니켈강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로 인한 급격한 기업들의 주가가 엄청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제철 홈페이지

원자재 가격 상승과 중국의 철강제품 세금 환급 중단까지 계속해서 호재가 발생 가호 있는 상황에서 주가가 많이 올랐음에도 추가 상승을 기다리고 있는 이유로는 바로 실적주로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2020년부터 주식이 급격히 상승을 보여준 것에 더불어, 요 근래 가치성만을 두고 주가가 크게 상승을 하는 모습이 보인 만큼 현시점에서는 실적주만이 추가적인 상승을 더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상입니다.

 

현재 경기민감주에 더해 코스피 강세를 주도했던 시가총액 상위 대형주의 실적 전망도 상향세를 보이는 만큼 2분기 실적 시즌을 기점으로 대형주의 주도력이 다시 강화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재무제표

 

현대제철은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로 미국 및 유럽 지역법인들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지배기업 및 국내 종속기업의 내수 및 수출 감소와 중국 법인의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지분법 이익의 증가에도 유형자산손상차손 등 기타 수지 악화로 순이익 전년대비 적자 전환되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개선과 자동차 및 기계산업의 생산 회복세, 가전 산업의 회복세,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등으로 철강재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을 전망하면서, 2021년으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출처: 팍스넷

2021년 달라진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4조 9,274억 원, 영업이익 3,039억 원, 당기순이익 2,199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현대제철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5.6% 증가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해보면 매출액은 3.1%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그리고 이번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 2018년 3분기 이후 9분기 만에 분기 최대 이익입니다.

 

현재 이와 같은 실적은 글로벌 철강 시황이 개선되며 판재류 중심으로 제품 가격이 인상되고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확대됐기 때문이며, 글로벌 경제가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선진국과 내수 중심으로 증가한 철강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제철은 이번에 신설된 통합 수주관리 조직을 통해 SOC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인천공항 확장공사, 동북선 경전철 등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수주활동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조선 및 자동차 산업에 관해선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현재 미래 먹거리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대제철은 연구개발 부문에서도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전기차 차체 부품용 1.5 Gpa급 초고강도 냉연강판 개발을 통해 차량 연비 개선 및 안전도 향상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현재 LNG 시장 확대를 통해 LNG 선박 연료탱크와 LNG 육산 저장탱크에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역대급 2분기 실적 대기 중!!

현대제철은 현재 2분기 역대급 실적을 대기하고 있습니다. 1분기에 이어 2분기도 역대급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공급을 웃도는 높은 수요에 글로벌 가격 인상 추세까지 반영되면서 실적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도 컨센서스대로라면 전년 동기 대비 2880.3% 증가한 영업이익 4,180억 원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분기 4천억 이상은 2015년 2분기 이후 6년 만인 만큼 현대제철의 추가 주가 상승은 당연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제철은 부산 컬러강판 라인 증설이 마무리되면 매출과 수익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브라질 CSP제철소 경영실적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철강사들의 상승세는 현재 백신 접종에 따른 경기 회복과 더불어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