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전기자동차의 미래?! 디아이씨(092200) 호재 및 주가 분석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7.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출처: GUKJENWS

지난 24일 디아이씨의 종속회사인 제인모터스가 총판업체 남경과 다목적 전기운반차 '테리안'총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히며 상승세를 이어나가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출처: 한국정경신문

또한, 지난 6월 7일 현대차 부품 납품으로 현대차가 오는 2025년까지 미국에 74억 달러를 투자해 전기자동차 생산 계획 발표를 하며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모두 디아이씨가 한 달 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현재 디아이씨라는 기업은 공격적인 투자 및 미래 가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럼 디아이씨라는 기업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더보기

디아이씨(092200)

출처: 디아이씨 홈페이지

디아이씨는 1976년 8월 자동차 및 산업기계 부품의 제조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두동 공장, 두서 공장, 언양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아이씨의 주요 제품으로는 경승 차용 미션, 기어 등의 자동차 부품, 지게차용 T/M, D/A 등의 중장비 부품, 오토바이 엔진 T/M 등의 모터사이클 부품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의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와 그 관계사, 한국 GM 등이며, 중장비 부품은 두산산업차량(두산인프라코어), 클라크, 현대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현재 납품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 중 현대차는 미국 진출을 위해 더 많은 부품 생산을 요구하는 만큼 디아이씨에게는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오닉, K7, 그랜져 등에 SBW 즉, 전자식 변속기가 들어가 있으며, EV감속기는 현기차, GM 테슬라 등등 여러 기업에도 부품을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디아이씨 홈페이지

디아이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방 자동차 및 중장비 부문의 부진에 따라 자동차 부품 매출 축소와 중장비 부문 규모 저하로 전년대비 외형은 역신장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팍스넷

원가가 매출액을 상회함에 따라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영업손실폭은 전년대비 확대되는 모습이 보였으며, 대규모 유형자산 손상차손 영향으로 금융수지 개선에도 손순실이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백신 보급이 이 루 이지기 시작하면서 경제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올해 디아이씨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보이지만,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외형 성장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1분기에서는 놀란 모습이 보였습니다. 특히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전분기와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분기 순이익이 +118억 원을 기록하였고, 연환산 400억대 순이익 기대감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과거 3년간 적자를 지속해왔었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보입니다.

 

디아이씨는 2019년까지 정말 힘든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회사가 힘들게 되면서 유상증자까지 하는 모습이 보일 만큼 디아이씨는 재무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큰 변환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건 바로 전기차 부품 업체로의 변화입니다.

 

특히 테슬라에서 디아이씨 부품을 쓴다는 이야기가 매체를 통해 나오게 되며 디아이씨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DCT, 샤프트 diff-case 등 내연기관 차량부품에서 SBW, EV감속기, I-EOP 등 전기차 부품 포트폴리오를 넒히고 있으며, 현대차 1차 협력업체라는 레퍼런스와 회사의 노력으로 현대차뿐만 아니라 테슬라에도 부품이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어 디아이씨는 해외로 확장을 위해 미국 켄터키주에 공장을 완공하였고, 현재는 장비와 시설 반입을 위한 설비투자 자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대차의 공격적인 미국 투자로 디아이씨의 매출에 크게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일리 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