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한국전력(015760) 호재 및 분석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6.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한국전력이 엄청난 하락을 보여주고 점점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오늘 한국전력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최근 바닥을 다지고 오르는 모습이 보이기에 찐 반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지금 자리는 한국전력을 투자하시려는 분들에게 좋은 자리라고 여겨집니다.

 


한국전력(015760)

출처: 한국전력 홈페이지

한국전력은 한 번쯤 매수하셨을 이력이 있을 만한 주식입니다. 이름 그대로 모르는 분들이 없는 기업이기에 꾸준한 상승을 보여줄 것이라고 판단을 하시고, 여름에 전력소비가 심하니, 상승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 실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전력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출처: 한전 홈페이지

한국전력은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 개발, 투자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1982년 1월 1일 설립되었으며,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모두가 아는 기업으로 보통 한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현재 본사는 전라남도 나주시 전력로 55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전은 말 그대로 좋은 품질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에너지 전환 및 디지털 변화를 주도해가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국내 사업과 해외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내 사업으로는 송배전사업, 전력판매, 수요관리가 있으며, 해외사업으로는 원자력, 화력, 신재생, 송배전, 자원개발 등이 있습니다. 해외사업으로는 요르단, 사우디, 중국 등 많은 해외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아직도 오를 자리가 많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1. 유가 하락

현재 유가 하락으로 인해 한국전력에는 큰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가가 약 10% 하락 시 한국전력은 1조 원 이상의 비용 감소를 할 수 있습니다. 유가는 2020년 들어서면서 하락 추세를 계속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한국전력에 큰 비용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중국 원전 누출?

오늘 6월 15일 자로 뉴스 매체를 통해 기사가 하나 올라오게 됩니다.

美 중국 원전서 방사선 물질 누출 신고 조사 중(출처: 아이뉴스 24)

중국 광둥성 타이산 시 타이산 원자력 발전소에서 최근 방사선 고위험 물질이 누출되면서 주변 지역의 방사선 수치가 상승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중국은 원자력 기술력 3위를 가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리고 여기 원자력 발전소를 지어준 프랑스는 미국과 함께 원자력 강국입니다. 그런 강국에서 지은 원자력 발전소가 누출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업체 즉, 한국기업에게는 호재입니다.

특히, 원자력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두산중공업과 한국전력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두산중공업에서도 친환경에너지 개발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나, 결국 원전을 아예 없애지 못하고 필요할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차 시장이 점차 커지게 될 경우 결국 원전의 도움이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나라의 누출 사고는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전기량 상승

2015년 이후부터 우리나라의 전기량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왔습니다. 이는 친환경 에너지 개발을 통해 전기로 전환 후 우리 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왔기 때문입니다. 특히 2020년도부터 시작된 전기차 시장의 개발 및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름의 더위가 더욱 심해지면서, 전기량이 늘게 되고 결국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됐습니다.

가정용 및 공공, 서비스업 등 여러 분야에서 전기량이 모두 상승을 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이에 대한 전기료 상승은 매년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입니다. 다만 전기료 상승과 같은 부분은 정부 정책에 따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 정부 정책기조라고 하면 복지와 분배를 중요시 생각하고 전기요금 인상을 좌시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기량이 크게 상승을 하게 되거나 원자재 가격이 상승을 하게 되면 전기료의 상승은 불가피하게 상승을 하게 될 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한국전력은 하락세 및 횡보를 마치고 상승추세로 변환을 하는 과정에 왔기 때문에 장기투자보다는 스윙이나, 단기 투자를 목표로 다가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