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2차전지의 확실한 섹터 '천보'(278280) 호재 및 주가 분석 정리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7. 11.
반응형

천보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2차전지의 확실한 섹터주 '천보'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얼마전 천보가 전해질 생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차세대 전해질을 자회사 천보비엘에스에서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이야기는 즉슨 공급보다 수요가 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회사 '천보'에 대해서 분석을 하겠습니다.

 

더보기

천보(278280)

출처: 천보 홈페이지

천보는 2007년 10월에 설립되어 EMC 수지원료, LCD와 반도체의 첨가물, 의약품첨가물의 제조 및 판매를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출처: 천보 홈페이지

천보의 사업부문은 전자소재(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중간체), 정밀화학 소재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LCD식각액첨가제인 아미노테트라졸(ATZ)는 글로벌 점유율 1위, 반도체공정소재 국내 시장점유율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바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천보 홈페이지
출처: 천보 홈페이지

천보라는 회사는 2차전지로 많이 알려진 회사입니다. 작년 2차전지에 대한 섹터가 엄청난 상승을 주며 천보 또한 엄청난 주가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2차전지의 핵심요소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양극재

2. 음극재

3. 분리막

4. 전해질

 

여기서 천보는 바로 전해질, 전해액첨가제 분야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해액은 양극재, 음극재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끔 해주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런 전해질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증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전해질 수요가 증가하게 되는 모습이 보여졌기에 천보는 결정을 하게 됩니다.

출처: 더팩트

천보는 지난 7일 자회사인 천보BLS를 통해 전북 군산시

새만금산업단지에 2026년까지 5,125억원을 투자해 2차전지 전해질 생산공장을 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천보는 LiFSI뿐만아니라 기타 전해액 첨가제들도 추가로 개발하고 확대 생산해 2차전지 소재 분야의 글로벌 1위를 확고히 할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만큼 이번 투자를 통해 동사의 리튬염 첨가제 생산가능용량을 약 6~7배 정도 끌어올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생산능력 및 출하량 면에서 선두에 있어 큰 폭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천보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천보는 2020년부터 배터리 수요증가에 따른 범용 전해질 판매 확대로 인해 매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3% 증가한 516억원, 영업이익률은 58%증가한 100억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보는 매년 꾸준히 점진적으로 매출 증가를 보여주고 있는 회사입니다.

제가 가장 이상적으로 보고 있는 부분도 바로 여기입니다.

재무제표면에서 전혀 문제되는 부분이 보이지 않을 정도입니다.

부채총계가 매년 늘고 있지만, 그렇게 문제가 될 만한 수준도 아니기에 걱정이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2020년 1분기부터 꾸준히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천보라는 회사는 사실 질산칼륨, 질산리튬 등 정밀화학 부문에서 부진과 의약품 판매 감소가 있는 아픔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자소재 부문의 견조한 수주와 2차전지 소재의 수주 호조로 전년대비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이 다소 하락한 모습을 보여줬으나, 2020년 4분기부터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법인세 감소로 순이익률은 다소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2차전지 소재 수요 증가로 인해 공장 증설의 계획을 세우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자소재 및 정밀화학 소재도 수요 증가가 보여지고 있으며 매출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분기 매출도 기대되고 있는 모습이 보여지기에 추가적인 상승이 보여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1. 신성델타테크 호재 및 분석 정리글

 

2. CCIV(루시드 모터스) 상승에는 이유가 있다?

 

3. 웰크론 한텍 (076080) 호재 및 분석 정리글, 전망

 

4. SK이노베이션 호재 및 분석 정리글

 

5. 현대차(005380) 더 오릅니다! 호재 및 분석 전망

 

6. 2차전지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