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요소수 관련주 2탄) 롯데정밀화학(004000) 호재 및 주가 전망, 배당금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요소수 관련주 2탄에 대해서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요소수 품귀 현상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3일 산업통산자원부와 환경부에 따르면 경유차에 쓰이는 요소수의 원료인 산업용 요소의 재고량은 파악조자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시중 물량이 동이 나다시피 한 상태인 만큼 재고량은 바닥수준일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현재 요소수 관련주들의 상승이 일제히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요소수의 경우 정부가 지나치게 높은 중국 수입 의존도를 방관해 온 결과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만큼 현재 국내 생산업체들의 수혜가 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은 요소수 관련주 2탄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분석할 요소수 관련주는 바로 롯데정밀화학입니다.

 

롯데정밀화학(004000)

롯데정밀화학은 화학비료 및 관련 제품의 제조를 목적으로 하여 1964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울산시에 본사를 두고 메셀로스, ECH, 등의 화학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성소다 등 일반화학제품과 ECH, 메셀로스 등 정밀화학 제품, TMAC 등의 전자재료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과 독일에 정밀화학 제품 판매법인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정밀화학이 상승하고 있는 원인은 바로 SCR용 요소수인 유록스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록스의 경우 13년 연속 국내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현재 국내에서 엄청나게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이며, 현재 요소수 관련주에 적절한 테마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번 요소수 사태는 정부가 지나치게 높은 중국 수입 의존도를 방관해 온 결과라는 지적이 있는 만큼 산업부에 따르면 요소수의 원료인 산업용 요소는 올해 1~9월 누적 기준 97.7%가 중국산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불어 중국이 요소를 생산할 때 필요한 석탄 부족으로 수출을 제한한 지금과 같은 상황에 대응할 방도가 없는 상황이기에 앞으로 요소 국내화에 대한 가능성도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 롯데정밀화학의 경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롯데정밀화학 주가

출처: 네이버증권

롯데정밀화학은 2021년 11월 3일 기준 시가총액 2조 3,581억원 코스피 138위에 위치해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롯데정밀화학의 경우 지속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에서 요소수 대란에 대해 부각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크게 상승한 이력을 보여주지 않고 이제 시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롯데정밀화학은 KG케미칼과 다르게 11월 3일 외국인의 순매수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까지도 기관에서 매수세를 보여주다가 3일 매도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큰 상승을 보여주기 어려운 우량주임에도 5.06%라는 상승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크게 지켜볼 만한 자리라고 보여집니다.

 

롯데정밀화학 배당금

롯데정밀화학의 배당금의 경우 2017년 1주당 800원을 지급하였으며, 2018년부터 2019년 1,700원을 지급하였고, 2020년 1,5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올해 배당금 시기가 나가오는 만큼 배당금은 올해 매출 대비 작년보다 높게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롯데정밀화학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롯데정밀화학은 EHC, 가성소다 등 주력 케미칼 제품 판매 증가, 암모니아 등 상품 판매도 증가한 가운데 메셀로스, 헤셀로스 등 그린 소재 부문도 판매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다만, 매출성장으로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자재들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2분기에 엄청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현재 요소수 관련주로 엮여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경기 개선과 주요 제품인 EHC 시황의 호조, 에테르 등 식의약용 셀룰로스 부문 증성, 수소에너지, 이차전지 등 신사업 추진 등으로 외형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추측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내년도에 롯데정밀화학은 올해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