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요소수 관련주 1탄) KG케미칼(001390) 호재 및 주가 전망, 배당금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최근 핫한 테마 요소수에 대한 관련주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정부가 중국 수출 규제로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요소수에 대해 재고도 확인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현재 요소수가 엄청난 핫한 이슈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10리터에 1만원대에 구매되던 요소수가 오늘 가격으로 14만원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현재 자동차에서 필수로 사용되고 있는 요소수이기에 현재 요소수에 대한 관심은 더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요소수의 경우 없으면 달리지 못하는 2015년 이후 출시된 경유차가 언제 멈춰설 지 조차 모르는 경우이기에 정부는 수입선 다변화로 수요에 대응하겠다고 방침을 내세웠지만, 언제 현실화할지 기약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요소수에 대해서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분석할 요소수 관련주 1탄은 KG케미칼입니다.

 

KG케미칼(001390)

KG케미칼은 1954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화학부문, 에너지부문, 전자결제부문, 미디어 및 금융 부문, 교육사업부문, 요식업부문, 철강 및 항만업, 부동산임대업 등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현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케이지, 이데일리, 케이지동부제철, 케이지스틸, 케이지에너켐, 케이지에듀원, 케이지에프앤비 등이 있습니다.

 

KG케미칼은 2019년 철강재 및 비철금속 제조업체인 동부제철을 인수하였고, 2020년 커피 도소매 및 프랜차이징 업체인 할리스커피 인수 등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KG케미칼이 요소수 관련주로 엮이게 된 이유는 바로 차량용 요소수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젤 매연으로부터 대기를 보호하는 친환경 요소수인 녹스K라는 요소수에 대해 KG케미칼이 직접 만들어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요소수 적용 범위는 덤프/중장비차, 고급/중형/미니버스, 승용/RV차 등이 있습니다.

 

KG케미칼 주가

출처: 네이버증권

KG케미칼은 2021년 11월 3일 기준 시가총액 5,921억원, 코스피 330위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요소수관련주로 엮이게 되어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으며, 주가는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기관과 외국인은 현재 11월 1일부터 지속적인 매도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기에 현재 자리가 고점이라고 볼 수 있는 위험한 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진입구간은 위험한 구간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한 차례 조정이 나오게 될 경우 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긍정적인 요소로는 현재 요소수 관련주가 일시적인 테마가 아닌 올해 내년 초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은 지속성 테마로 보여지고 있기에 꾸준히 지켜보시다가 진입하시는 것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KG케미칼 배당

KG케미칼 배당현황을 보시면 2013년에 1,000원을 지급한 이후 2014년부터 2019년까지 350원을 지급하다가 2020년 4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최근 들어 배당 수익률이 1.7%를 기록한 것을 보았을 때, 올해도 비슷한 금액이 지급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KG케미칼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KG케미칼은 간편결제 시장 확대로 전자결제 부문이 호조를 보인 가운데, 철강 및 항만 사업의 본격적인 매출 반영, 에너지, 요식업, 화학부문등의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결국 이로 인해 원가 및 판관비 부담도 완화되었고, 영업이익률도 상승하였습니다. 더불어 법인세 비용 증가에도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상승하였습니다.

 

KG케미칼의 경우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기업 중하나이며, 전방산업이 회복세를 보여줄 경우 철강산업의 생산 증가와 더불어 2차전지 소재 생산 확대로 매출액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친환경 비료, 전자결제, 에너지 및 교육사업 등 여러 방면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기대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