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곡물주 한일사료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Ft. 러시아 곡물 차단)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3. 1. 4.
반응형

 

최근 곡물주의 하락세가 심각해지면서 2023년 주가 하락폭이 커질 수 있던 상황에서 금일 곡물주에게는 반전을 줄 수 있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오늘은 러시아 관련 소식과 함께 한일사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한일사료(005860)

 

 

한일사료는 과거 1968년도부터 배합사료 제조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2년 곡물주 주가 폭등이 나왔을 당시 현대사료가 대장주 역할을 하였으나, 현재 현대사료가 카나리아바이오로 사명이 변경되고 나서 한일사료가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일사료 주가

 

 

한일사료는 2023년 1월 3일 기준 시가총액 1,773억원으로 코스닥 416위에 위치해있는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39,403,685주로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금일 한일사료 주가는 의미있는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윗꼬리가 달린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막판 5%까지 하락하였던 한일사료 주가는 막판 9%까지 상승하며 추가 상승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한일사료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요인은 바로 러시아 곡물과 관련이 있는 상황이며, 한일사료 뿐만 아니라 대주산업, 고려산업 등 곡물주들의 주가 상승이 보여졌습니다.

 

금일 20일선을 터치하였다는 점에서 주가 상승에 대한 가능성이 보여지고 있으며, 그 추가 상승은 1월 4일 나올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상황입니다.

 

 

한일사료 배당금

 

한일사료 배당금은 매년 지급되고 있습니다. 일정하게 1주당 25원씩 지급되고 있으며, 올해는 지급되지 않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도는 2021년도와 다르게 실적이 악화되기 시작하였기에 이에 따른 배당 지급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 곡물 차단?!

 

금일 러시아의 곡물 관련 소식으로 인해 한일사료 주가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을 보장하는 협정을 체결한 이후 수출량 대부분을 차단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세계 밀 수출의 4분의 1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타격으로 빚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며, 현재 러시아군은 화물검사를 이유로 운항을 방해하는 등 곡물을 차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에 따른 금일 한일사료 주가 상승이 보여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1차례 곡물 파동이 나왔던 이후 곡물에 대한 중요도가 더 높아진 상황에서 러시아의 곡물 차단소식은 한번 더 곡물주들의 주가 상승을 보일 가능성도 있는 상황입니다.

 

 

한일사료 실적

 

한일사료는 2021년도와 다르게 2022년도는 실적이 다소 저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주식들과 반대로 2022년도 실적이 하락함과 반비례하게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던 주식인 만큼 그에 따른 하락폭도 큰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최근까지 엄청난 하락폭을 보여주었던 만큼 실적과 비례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양계, 축우 모두 판가가 상승하게 되면서 매출 규모는 상승하였지만, 이에 따른 영업이익은 결국 적자로 전환되는 모습이 보여졌습니다.

 

 

정리

 

한일사료는 결국 현재 실적에 따른 주가 상승이 나오고 있는 것이 아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시작된 전세계 곡물난으로 인해 곡물주 테마 이슈로 상승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 엄청난 파동을 보여주었던 곡물주인 만큼 한차례 더 파동이 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의 주가 상승세가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자리라고 보이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