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기관은 말하고 있다?!) 대한전선(001440) 호재 및 주가 전망, 배당금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특이하게 엄청난 주가하락을 보인 주식 대한전선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사실상 -12%가 하락하였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문제점이 보일 수 있는 상황이나, 오히려 긍정적인 부분도 보였기에 이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대한전선은 11일 5대1 무상감자와 5000억 유상증자를 함께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하한가를 기록하여도 이상할 것이 없다고 볼 수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긍정적인 요소도 있기에 오늘은 대한전선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대한전선(001440)

대한전선은 각종 전선, 소재 및 적산기계의 생산, 판매 및 전기공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1955년 설립되어 충청남도 당진시에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칸서스무주파인스톤사모부동산투자신탁, 티이씨제이차유한회사 등의 투자업 및 금융업 영위 업체와 해외법인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 전력기기 생산을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현지화 전략 본격화 및 향후 아프리카와 유럽시장으로의 진출을 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와우! 엄청난 실적!) 대한전선(001440) 호재 및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대한전선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 133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냥 흑자로 전환된 것이 아닌 엄청난 실적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대한전선은 2분기 영

wodus8606.tistory.com

대한전선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시면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상감자와 유상증자, 그리고 긍정적으로 봐야할 부분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대한전선(무상감자, 유상증자)

대한전선이 11일 무상감자와 유상증자를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로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신사업 투자재원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액면가 감액 방식의 무상감자와 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할 예정이며, 다음달 21일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자본감소의 건과 수권주식수 확대의 건을 결의하고 이사회를 통해 유상증자에 대한 상세 일정 등 세부사항을 확정한다고 합니다.

 

이번 진행되는 무상감자는 5대1 무상감자이며, 액면가가 500원에서 100원으로 감액하며, 올해 상반기 기준 15% 수준의 부분자본잠식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4282억원의 자본금을 5분의1로 줄이고 자본잉여금을 대폭 확대해 자본구조를 효율화하고 향후 진행될 유상증자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주가에 대해 설명할 때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한전선 주가

출처: 네이버증권

대한전선은 2021년 11월 11일 기준 시가총액 1조 6,316억원, 코스피 166위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사실상 무상감자와 유상증자를 함께 진행하게 되며 하한가를 가도 이상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지만, 오히려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서 지켜보셔야할 점은 바로 기관입니다.

금일 기관의 엄청난 매수세가 이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기관의 매수세와 비교하였을때 엄청난 매수세를 보여주었다고 판단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곧 다가올 유상증자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올 수 있는 장면으로 볼 수 있으며,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도가 높다고 볼 수 있는 장면이며, 이번 유상증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보고 있는 장면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회사의 가치가 높은 회사였으나, 올해 초까지 매각 대상을 구하지 못해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가 호반건설이 인수하기 시작하면서, 주가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재무구조가 개선되지 못해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을 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이번 무상감자와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구조에 대한 의지를 표현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전선의 자본금은 타기업에 비해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산 총계 대비 자본금의 비율이 약 34%에 해당하며, 이는 코스피 상장사 평균 수준인 7~8%의 4배 이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이번 무상감자를 통해 자본잉여금을 대폭 확대해 자본구조를 효율화하고 유상증자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결과이기 때문에 미래 가치를 보았을 때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라고 보여집니다.

 

대한전선 배당금

대한전선은 최근 들어 좋지 않았던 재무구조가 개선되기 시작하였으며, 작년까지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도 배당금을 주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대한전선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대한전선은 글로벌 경기 회복세에 따른 북미를 제외한 국내 및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유럽 등지로의 수주 호조를 보여주며 매출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마진 제품 위주의 매출 비중 확대 및 자재 단가 상승 등에 따른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은 하락하였으며, 외환차손 감소에도 순이익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결국 2분기 적자로 전환되었지만, 대한전선이 기대할만한 부분이 바로 수주잔고였습니다. 상반기 엄청난 수주를 보여주었던 점에서 수주잔고가 쌓여있었고 결국 3분기 흑자로 다시 전환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대한전선은 상반기 기준 잉여현금흐름이 마이너스126억원에 머무는 등 여유자금이 부족해 신사업 투자가 재무에 부담을 주는 것 아니냐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보고서가 나온 상황이 아니기에 현금흐름이 확인이 어렵지만 하반기 수익성이 지속된다면 내년도에는 신사업을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평가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