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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요소수에 이어 물류대란?!) 동방(004140) 호재 및 주가 전망, 배당금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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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최근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정화해주는 경유차 필수품입니다. 결국 디젤을 사용하는 화물차들에게는 현재 운행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운행되는 디젤 화물차 330만대 중 60%인 200만대 정도가 요소수가 필요한 상황이기에 물류시장의 타격이 현재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물류대란의 대장주 중 하나인 동방에 대해서 분석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방(004140)

동방은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항만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항만하역사업, 화물자동차운송사업, 해상운송사업, 기타영업사업(차량정비, 임대, 유유류판매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동방물류센터, 동방광양물류센터, 대련동방현대물류유한공사, 포항영일만항운영 등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동방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요소수 품귀현상에 있습니다. 요소수의 부족으로 인해 운수회사와 화물차 기사들은 전국 주유소를 돌아도 요소수를 파는 곳을 찾기 어려운데다 팔더라도 평소의 10배에 달하는 가격을 요구한다고 전해졌습니다 

 

현재 10L짜리 1통에 1만원인 요소수는 현재 10만원을 준다고 해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요소수 부족사태가 이달말까지 이어지면, 현재 인천항의 화물처리에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요소수의 부족이 장기화가 될 경우 유통과 택배는 필수불가결적으로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운행을 중단하게 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 물류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다행히 택배업계의 경우 현장의 택배 차량은 대부분 소형이어서 일단 요소수를 보충하면 한두 달 운행이 가능한데다 요소수가 필요한 질소산화물저감장치가 의무화된 2015년 이전 등록 차량이 많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방과 같은 기업들에게는 큰 타격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오히려 물류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동방 주가

출처: 네이버증권

동방은 2021년 11월 6일 기준 시가총액 2,019억원 코스피 622위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금요일 주식장에서 동방은 최고가 5,670원을 기록하며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었으나, 뒷심이 부족하여 주가가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차트의 상황을 보시면, 양대 쌍봉을 보여주며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관이 2틀 연속 상당량의 매수세를 보여주고 있는 시점이기에 추가적인 상승이 보여질 수도 있을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동방 배당금

동방은 2014년부터 1주당 10원씩 2018년까지 지급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2019년부터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재무적인 상황에서는 2019, 2020년이 오히려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재무와는 상관관계가 있어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년도에도 작년과 비슷하게 지급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동방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동방은 현재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화물자동차 부문의 물동량이 양호한 모습을 보였으나, 선박운송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외비용 감소 등으로 순이익도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동방은 현재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수출입 물동량의 증가로 인해 선박운송 부문의 물동량이 회복될 가능성이 보였으나, 현재 요소수의 대란으로 인해 물류대란이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물류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여지공 있는 시점입니다.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추가적인 대응이 필요하기에 추후 동방에 대해 추가적인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물론 현재 자리는 진입하기 나쁘지 않는 자리라고 보여지고 있으며, 양대 쌍봉이 보여진 시점에서 5거래일 이내에 조정이 나오게 될 경우 진입하시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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