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하한가, 하지만 이미 저점) 삼일(032280) 호재 및 주가 전망, 배당금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 정말 아쉽게 홍준표 의원이 경선에 선출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로인해 티비씨, 경남스틸, 삼일 등 모든 홍준표 관련주들이 -30%로 마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 단 한 종목은 오히려 다른 방향성을 보여주는 모습이 보여져 오늘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분석할 기업은 바로 삼일이며 다른 주식들에 비해 대선테마주로 크게 상승하지 못하고 -30%로 마감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삼일이라는 기업은 오히려 시간외장에서 상승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테마주와 다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어 오늘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일(032280)

삼일은 1975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본사와 부산 등 7개 영업소에서 화물자동차 운송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코의 물류 협력업체로서 철강제품의 보관 및 육상운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포항지역 최대 화물터미널과 포항항 7,8번 부두의 운영, 건설 및 하역 등의 부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송수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업수익, 수출입 항만하역 및 하역작업과 연계된 하역수익, 포항시에서 운용하는 주유소에서 유류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삼일, 경남스틸, 티비씨 주가

위 기업들은 현재 홍준표 관련주로 엮여있는 주식이며, 오늘 -30%로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삼일
경남스틸
티비씨

위 주식은 삼일, 경남스틸, 티비씨 시간외장입니다. 이 세개의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모든 주식들이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삼일은 상승장을 보여줄 것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증권

그 이유는 바로 홍준표 관련주로 엮이며 올랐던 상승분이 모두 하락하였기 때문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현재 티비씨, 경남스틸의 경우 아직 오른 상승분에 비해 많은 하락분이 남아있다고 보여져 저점이 어딘지 예측하기 힘든상황입니다.

하지만, 삼일의 경우 이미 저점 근처까지 도착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내일 바로 상승할지는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없으나, 지속적으로 추가적인 상승을 보여주지 않을까하는 예측을 해볼 수 있는 자리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2021년 11월 5일 하한가 기준 시가총액 479억원, 코스닥 1354위로 엄청난 저점에 위치해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재무제표 때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삼일 배당금

삼일은 2017년 1주당 50원, 2018년 50원, 2019년 50원, 2020년에는 30원을 지급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 매출액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배당금이 축소된 모습이 보여지고 있으며,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배당금 지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삼일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현재 삼일의 재무제표를 보시게 되시면, 시가총액 479억원 기준 엄청난 저평가된 종목이 되었다고 봐도 무방한 상황입니다.

물론 최근 매출 감소 및 영업적자폭이 확대된 모습이 보여지고 있으나, 매출액 및 영업이익 대비 시가총액을 비교하였을때 저점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일은 하역부문의 물동량 증가와 유류 판매 증가에도 주력사업인 운송 및 터미널사업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감소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건비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는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삼일의 자리는 충분히 진입하기 어렵지 않은 자리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국내 건설투자 회복 및 자동차 산업의 생산 증가로 철강재 수요가 증가하며 운송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며, 최근 요소수의 대란으로 인해 물류 대란이 일어날 것으로 보여지는 조짐이 있는 만큼 시간을 가지시고 기다리시면 현재 자리에서 상승이 나올 가능성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