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서전기전의 몰락, 그로인한 수혜?!) 한신기계(011700) 호재 및 주가 전망, 배당금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어제 중국이 150기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원전주의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장 막판에 서전기전의 악재로 인해 한신기계의 하락을 면치 못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최근 중국은 탄소배출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향후 15년 동안 최소 150기의 원전을 지을 예정이며, 이로 인해 전세계 국가들이 지난 35년간 지은 원전 개수보다 많이 지을 것이라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오늘 분석할 기업은 서전기전의 악재에 오히려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떠올랐으며, 이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분석할 기업은 한신기계입니다.

 

한신기계(011700)

한신기계는 국내 1위의 공기압축기 전문 제조업체로 경기도 안산시 반월공업단지 내에 본사 및 공장과 중국에 현지 생산법인을 두고 1976년 설립 이후 공기압축기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제품인 공기압축기는 압축공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공장설비에 이용되며, 주요 시장은 산업자동화 업체, 정유업체, 제철 업체 등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 공기 압축기 업계 1위로 Piston타입, Screw 타입의 전기종에 걸쳐 생산 공급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로 공기 압축기 부문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신기계는 현재 원전 관련주로 엮여있는 주식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중국이 대규모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원전 관련주로 엮이게 되었습니다.

현재 중국은 막대한 규모의 원전 건설에 나선다는 소식이 원전 관련주들의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는 상황이며, 중국 정부가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향후 15년 동안 4400억달러(약 521조원)을 투입해 원전을 최소 150기 건설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국내 기업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그 중 중국에서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한신기계가 원전관련주로 엮이게 된 것입니다.

 

한신기계 주가

출처: 네이버증권

11월 4일 오후장에서 서전기전의 공시와 함께 서전기전이 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하락은 서전기전이 중소기업벤처부의 부적격 업체로 지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벤처부는 2013년 4월 ~ 2015년 7월 한국가스공사가 진행한 배전반 구매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서전기전을 부적격업체로 지정하였으며, 내년 4월까지 공공입찰에 제한을 두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로인해 서전기전이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서전기전의 하한가로 인해 다른 종목들도 같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예상하기로 피해하락을 겪은 것으로 보여지며, 갑작스런 지수하락으로 인해 특정섹터의 종목들이 하락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한신기계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피해받은 종목은 빠르면 다음날 추가상승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기에 5일 장에서 한신기계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신기계의 경우 최고점 대비 엄청난 하락을 보여주었기에 추가적인 상승이 있을 것이라 보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한신기계는 서전기전의 하락으로 인해 원전관련주로서 수혜를 받을 가능성도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전부터 한신기계와 서전기전은 원전 라이벌로 보여지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번 서전기전의 하락은 오히려 한신기계의 상승을 보여줄 수 있는 상황으로 여겨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5일 한신기계의 주가방향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한신기계 배당금

한신기계의 배당금은 2017년 1주당 65원, 2018년 35원, 2019년 15원, 2020년 35원을 지급한 내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신기계는 올해 매출이 작년과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배당금도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신기계 재무제표

출처: 팍스넷

한신기계는 주력제품인 공기압축기의 해외 판매가 부진하였으나, 기계 산업 생산이 증가하면서 국내 판매가 상승하였습니다. 결국 그로 인해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는 다소 확대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기타수지 개선에도 금융수지 저하되며 순이익률은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되어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한신기계는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전방 기계산업의 생산 증가, 국내 설비투자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고, 정부의 스마트 공장 확대 정책 및 공장 자동화 트렌드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한신기계는 2001년 중국 청도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생산과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소인 영광5호기와 6호기를 비롯해 신고리 원자력 발전소 3, 4호기에 콤프레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원전주에 비해 중국 관련 소식에 더욱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