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리비안의 방문) 디에이테크놀로지(196490) 호재 및 주가 전망

by 일리남의 일상노트 2021. 10.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리남입니다.

오늘은 리비안 관련주로 불리고 있는 디에이테크놀로지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리비안은 지난달 방한 때도 씨아이에스와 디에이테크놀로지 등과 미팅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리비안은 제2의 테슬라로 불리고 있으며, 11월 말 나스닥에 상장할 예정으로 보여지면서, 리비안 관련주들이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리비안은 자체 배터리 생산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번 한국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 디에이테크놀로지의 방문은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디에이테크놀로지가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196490)

출처: 네이버증권

디에이테크놀로지는 2000년 5월 설립되어 2차전지 조립공정 자동화설비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력제품은 2차전지 생산 공정에 필요한 노칭장비, 폴딩장비, 스태킹과 기타 산업용 자동화설비 등이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LG화학과 퍼스트 뉴 에너지그룹을 비롯한 중국 현지업체들이며, 중국 난징에 2차전지 설비관련 영업을 위한 종속 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반기보고서

위 사진은 디에이테크놀로지에서 제조할 수 있는 제품을 표시한 내용입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의 2차전지 생산공정은 크게 전극공정, 조립공정, 활성화공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극공정은 양극, 음극 극판을 만드는 공정이며, 조립공정은 각각의 전극과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드는 공정이며, 활성화공정은 조립이 완료된 전지를 충방전하여 전기적 특성을 부여하고 전지의 품질검사 및 선별하는 공정입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이 중 조립공정과 활성화공정을 위한 2차전지 생산자동화 설비를 제작하고 있으며, 조립공정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소형/자동차 폴리머전지 조립의 핵심공정에 해당하는 노칭장비와 폴딩장비, 스태킹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반기보고서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사실 2019년이 가장 전성기라고 봐도될 정도로 현재와 크게 차이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매출액 부분에서도 큰 차리를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결과는 주가에 반영되어 최근 주가가 크게 감소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이와같은 결과는 수주의 부진이라고 볼 수 있으며, 매출 규모는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비안 관련주로 엮이고 최근 리비안이 자체 배터리 생산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한국에 방문하였으며, 디에이테크놀로지에 방문하였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면서, 디에이테크놀로지 매출향상에 큰 기대감으로 오늘 주식이 오른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와 같은 기대감은 수주로 연결되었을시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비안의 생산계획에 디에이테크놀로지가 같이 가는 것으로 계획이 구상되어 있을 경우 주가는 큰 상승을 보여줄 것이 확실한 상황입니다.

 

현재 리비안은 배터리 개발, 자체제조와 관련한 능력을 확대해 향후 몇 년 안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이며, 2025년 안에 100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결국 앞으로의 수주 결과에 따라 매출의 성장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재무제표

출처: 반기보고서

디에이테크놀로지는 2019년과 상반된 매출을 보여주면서 최근 주가가 크게 하락하였고, 재무상황도 많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2020년에는 적자폭이 확대되었으나, 최근 들어 적자폭을 줄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에는 중국법인의 견조한 성장이 있었으나, 국내 고객사향 노칭, 폴딩, 스태킹 등 2차전지 장비 수주가 조금씩 줄고 있어 매출 규모는 전년보다 축소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매출액을 상회하는 원가부담으로 적자기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외형 축소의 영향과 함께 기타자산손상차손 제거 등으로 손실 규모는 축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현재 리비안과의 계약 결과에 따라 앞으로의 적자폭을 줄일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오늘 주가의 상승을 보여주었으나, 기대감이라는 재료로 오른 상승이기에 이따금 하락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결국 매출에 큰 상승을 보여줄 수 있는 수주 공시가 있지 않는 상황에서는 주가 상승을 보이기엔 재료가 부족한 상황인 것은 사실입니다.

이상 일리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